본문 바로가기

필요한 정보

만능통장 ISA 통장 단점 ISA 계좌 수수료 가입조건

만능통장 ISA 통장 단점 ISA 계좌 수수료 가입조건

 

꽃샘추위가 물러가고 요즘 다시금 예년 같은 봄날씨를 찾아가네요. 오늘은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만능통장이라며 장점만 부각시키는 뉴스와 기사도 쏟아지고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있으니 잘 알아보고 이용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럼 만능통장 ISA 통장 단점과 계좌 수수료 가입조건 등등 관련 사항을 자세히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만능통장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가 국민통장이라 불리며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출시됐습니다.

 

 

 

ISA 통장은 출시 이전부터 금융업게 전반적으로 가장 큰 화제거리 였습니다. 각종 은행들과 증권사들이 나서서 ISA 만능통장 판매에 열을 올리며 홍보를 하고 수수료 혜택이나 경품으로 자동차까지 내세우며 사전 예약을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금융소비자원이 ISA 불완전판매를 지적, 불가입 파파라치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기대를 받는 동시에 단점도 존재하는 ISA에 대해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ISA란?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인데요. 예금, 펀드, 파생결합증권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 모아 투자를 편리하게 만드는 종합 자산관리 계좌라고 합니다

 

 

개인의 성향, 투자목표를 반영하며 포트폴리오로 맞춤형 설계가 가능해 체계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고 투자에 수익이 날때는 그에 따른 세제혜택까지 받을수 있습니다.

 

 

만능통장 ISA 계좌 장점

 

이미 일본과 영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종합자산관리계좌로 핵심적인 특징은 바로 비과세라고 할수 있죠.

 

 

ISA 통장 계좌는 펀드,예/적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방에 관리 할 수가 있는 통합계좌 입니다. 5년간 금융소득이 발생하면 200만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세테크, 세금절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관심 가질 만한 상품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득에 비례 최대 250만원까지 비과세 기준이 확대된다고 하니 비과세한도가 넘는 금융소득에 대해서 보다 작은세율로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만능통장 ISA 가입조건

 

만능통장 이라고 불리는 ISA계좌 가입조건은 누구나 가입 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소득, 근로소득이 있는분들이면 가입 가능한 조건인데요.

 

따라서 정년퇴직한분들이나, 가정주부등 소득이 없는분들은 가입조건에 해당이 안됩니다.

 

 

ISA 계좌의 의무가입 기간은 5년이고, 만약 중도해지시 비과세혜택은 사라집니다. ISA 통장은 무한대로 자금을 투자할수는 없으며 년 2천만원 한도 최대 5년간 1억까지만 납입 가능합니다.

 

 

만능통장 ISA 계좌 수수료는?

 

각 은행별 금융상품별로 수수료는 다르지만 매년말 수수료를 내야하는데요. 현재 각 증권사 은행별 수수료를 제대로 공시하거나 가입시 알려주지않아 많은 혼동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보통 년말 자신의 isa 계좌 잔고0.5%선으로 알려져있는데 200만원 초과시 세제혜택이 없어 수수료로 일반 예금보다 오히려 안좋은 상황이 올 수 있으니 단점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만능통장 ISA 계좌 단점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ISA 계좌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금융업계별로 계좌 수수료가 0.1~1.0% 범위내로 책정되어 있는데

수익이 발생해도 수수료를 제외하고 나면 실직적인 혜택은 기대치를 훨씬 밑 돌 수가 있다는것이 단점이고 더 나아가 절감한 비과세 혜택보다 금융사들이 떼어가는 수수료가 더 많은 상황이 초래될수도 있다는 것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몇몇의 금융사들이 이런 수수료에 관한 내용보다는 만능통장 ISA 계좌라며 장점만 부각시켜 고객선점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 단점은 5년이라는 긴 유지기간이 아닐까 합니다. 5년안에 해지하거나 저축자금을 중도에 인출시 비과세 혜택이 없어지니깐요.

 

분명히 세금절약에 도움이 되는 ISA 계좌지만 이러한 긴 유지기간은 어느 누구에게나 부담으로 작용될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높은 금융소득을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에 대한 투자 노하우도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만능통장 ISA 통장 단점과 계좌 수수료 가입조건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 맞는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현명한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